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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동물] 말(Horse)

그일라 2021.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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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동물 말에 대한 설명과 성경구절

성경의 동물 말

성서 속의 동물, 말(Horse)

성서 안에서 말은 빈번하게 등장한다. 하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의미에서 기술된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말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는 뉘앙스의 구절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서술은 말이 하나님을 대신할 만큼의 위력적진 존재임을 말하는 것이다.

 

팔레스타인의 말들은 대부분 애굽에서 가져왔다. 애굽은 말이 유명한 곳으로 다른 지역의 말보다 크고 빨랐다. 좋은 말들은 애굽에서 수입할 만들이었다. 애굽의 말들은 고가에 거래되었고, 솔로몬은 애굽에서 말을 수입하여 다른 나라에 되파는 장사도 했다.

  • 열왕기상 10장 28-29 솔로몬의 말들은 애굽에서 들여왔으니 왕의 상인들이 값주고 산 것이며 애굽에서 들여온 병거는 한 대에 은 육백 세겔이요 말은 한 필에 백오십 세겔이라 이와 같이 헷 사람의 모든 왕과 아람 왕들에게 그것들을 되팔기도 하였더라

 

율법적으로 부정한 동물

말은 굳이 하나이고 되새김질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부정한 동물이다. 말은 제물로 드리지 못하고, 먹을 수 없다. 하지만 돼지와 다르게 전투용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지방에 종종 볼 수 있었다. 왕궁이나 군사지역에서 말을 따로 길러졌다.

이동 수단으로서의 말

말은 가장 기본적으로 이동 수단이다. 나귀나 낙타의 경우는 우직하긴 하지만 빠르지 않다. 하지만 말은 가장 빠르다. 그래서 보발이나 전쟁에서 자주 사용된다. 말은 고가이며 기르기가 쉽지 않아 일반인들은 말을 거의 타지 않으며, 기르지도 않는다. 특히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 하지만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말을 타고 다닌다. 일반적으로 나귀나 낙타 등을 타고 다닌다.

 

부의 척도인 말

말은 부의 척도이다. 많은 말을 소유하는 건 부유하다는 뜻이다.

 

유혹하는 말

가나안에 들어가 나라를 만들고 왕이 세워지면 말을 많이 두지 말도록 한다. 말은 전쟁에서 있어서 중요한 전쟁 도구이기 때문이다.

  • 신명기 17장 16절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 신명기 20장 1절 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말과 병거와 백성이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

 

출애굽 애굽의 말을 수장 시키다.

  • 출애굽기 14: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들의 병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 출애굽기 14:27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 출애굽기 14:28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따라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 출애굽기 14:29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더라
  • 사 43:16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다 가운데에 길을, 큰 물 가운데에 지름길을 내고
  • 사 43:17 병거와 말과 군대의 용사를 이끌어 내어 그들이 일시에 엎드러져 일어나지 못하고 소멸하기를 꺼져가는 등불 같게 하였느니라

구약의 말 전쟁 수단
성경에서 말은 대부분 전쟁 수단으로 등장한다.

여호수아 하솔왕 야빈과의 전투

  • 수 11:1 하솔 왕 야빈이 이 소식을 듣고 마돈 왕 요밥과 시므론 왕과 악삽 왕과
    수 11:2 및 북쪽 산지와 긴네롯 남쪽 아라바와 평지와 서쪽 돌의 높은 곳에 있는 왕들과
    수 11:3 동쪽과 서쪽의 가나안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산지의 여부스 족속과 미스바 땅 헤르몬 산 아래 히위 족속에게 사람을 보내매
    수 11:4 그들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나왔으니 백성이 많아 해변의 수많은 모래 같고 말과 병거도 심히 많았으며
    수 11:5 이 왕들이 모두 모여 나아와서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메롬 물 가에 함께 진 쳤더라
    수 11:6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로 말미암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일 이맘때에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 넘겨 주어 몰살시키리니 너는 그들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그들의 병거를 불사르라 하시니라

드보라-바락 하솔왕 야빈의 군대장관 시스라의 전투

  • 수 4:13 시스라가 모든 병거 곧 철 병거 구백 대와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을 하로셋학고임에서부터 기손 강으로 모은지라
  • 수 4:14 드보라가 바락에게 이르되 일어나라 이는 여호와께서 시스라를 네 손에 넘겨 주신 날이라 여호와께서 너에 앞서 나가지 아니하시느냐 하는지라 이에 바락이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 산에서 내려가니
  • 수 4:15 여호와께서 바락 앞에서 시스라와 그의 모든 병거와 그의 온 군대를 칼날로 혼란에 빠지게 하시매 시스라가 병거에서 내려 걸어서 도망한지라
  • 수 4:16 바락이 그의 병거들과 군대를 추격하여 하로셋학고임에 이르니 시스라의 온 군대가 다 칼에 엎드러졌고 한 사람도 남은 자가 없었더라

멸망 당하는 말

  • 렘 50:37 칼이 그들의 말들과 병거들과 그들 중에 있는 여러 민족의 위에 떨어지리니 그들이 여인들 같이 될 것이며 칼이 보물 위에 떨어지리니 그것이 약탈되리라
  • 미 5:1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이르러는 내가 네 군마를 네 가운데에서 멸절하며 네 병거를 부수며

말이 아닌 나귀를 타신 예수님

말은 유대인들에게 전쟁의 이미지가 강하다. 그래서 예수님은 말을 타지 않고 나귀를 타신다. 나귀는 일반적으로 짐을 실어 나르거나 사람이 타는 가축이다. 스가랴는 평화의 왕으로서의 나뉘타고 올 메시아를 예언한다.

  • 스가랴 9장 9절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 마태복음 21장 5절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백마

요한계시록의 말

요한계시록에서 말은 부정적인 면이 강하지만 긍정적인 면도 적지 않다. 예수님은 심판하실 때 백마를 타고 오신다. 계시록에서의 말을 타신 예수님은 원수들과 악한 자들과 싸우시는 강한 용사로서의 모습이다. 즉 심판자이시다.

  • 요한계시록 9장 7절 황충들의 모양은 전쟁을 위하여 준비한 말들 같고 그 머리에 금 같은 관 비슷한 것을 썼으며 그 얼굴은 사람의 얼굴 같고
  • 요한계시록 9장 9절 또 철 호심경 같은 호심경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쟁터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 요한계시록 9장 17절 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 요한계시록 19장 18절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장사들의 살과 말들과 그것을 탄 자들의 살과 자유인들이나 종들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자의 살을 먹으라 하더라
  • 요한계시록 19장 19절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 요한계시록 19장 21절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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