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 에노스(Enosh)

그일라 2022. 6. 24.
반응형

[성경인물] 에노스(Enosh)

에노스는 셋의 아들이며 성경에서 처음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다'는 시대의 사람으로 그려진다. 성경에서 그의 특별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셋의 후손으로 나타나면 5장에 나타나는 족보의 계보에도 나타난다.

 

아담 - (가인 / 아벨)  셋 - 에노스

 

에노스는 아담의 3대손이다. 에노스는 셋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며 셋이 가진 의미를 풀어내는 역할을 한다.

이름: 연약한 인간

셋은 하나님께서 '아벨을 대신'한  '다른 씨'이다. 여기서 가인은 하나님의 씨가 아님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에노스는 하나님께서 약속한 '씨(제라)'이다.

 

셋도 아들을 낳고 이름을 에노스라 칭한다. 에노스는 히브리어 '아나쉬'에서 왔다. 아나쉬는 인류 인간 사람을 뜻하지만 약하고 깨지기 쉬운 존재라는 뜻이다. 결국 에노스는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전제한 이름이라 할 수 없다. 셋은  형들인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인간이 얼마나 악에게 치우치기 쉬운 존재인지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아들의 이름을 연약한 인간이란 뜻을 부여했을 것이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다는 뜻은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하나는 여호와를 경배(예배)하다. 다른 하나는 여호와께 구원을 요청(기도)하다는 뜻이다.

 

  • 창세기 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 창세기 26:25 이삭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거기 장막을 쳤더니 이삭의 종들이 거기서도 우물을 팠더라
  • 출애굽기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 열왕기상 18:24 너희는 너희 신의 이름을 부르라 나는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니 이에 불로 응답하는 신 그가 하나님이니라 백성이 다 대답하되 그 말이 옳도다 하니라
  • 시편 116:17 내가 주께 감사제를 드리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에노스가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그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창 4:26)고 소개된다. 우리는 에노스 세대가 가장 처음 예배했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가인과 아벨은 이미 하나님께 단을 쌓고 예배했기 때문이다.

 

에노스에 대한 언급은 5장의 족보 이전, 4장의 인간의 타락과 살인에 대한 마무리라 할 수 있다. 창세기 기자는 에노스라는 이름을 통해 인간이 누구인지 드러냈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존재임을 명확히 했다.

 


더 많은 성경 인물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성경의 순서대로 성경 인물을 정리했습니다. 성경인물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개인의 인물 정리 글로 이동합니다.

성경인물 목록

반응형

'성경인물연구 > 성경인물(구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인물] 요나의 생애와 교훈  (0) 2024.10.11
[성경인물] 에녹(Enoch)  (0) 2022.06.27
[성경인물] 게난(Kenan)  (0) 2022.06.27
[성경인물] 셋(Seth)  (0) 2022.04.26
[성경인물] 아벨(abel)  (0) 2022.04.15
[성경인물] 하와(eve)  (1) 2022.04.15
[성경인물] 가인(CAIN)  (0) 2019.10.30
[성경인물연구] 아담(Adam)  (0) 2019.10.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