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장별 요약 강해
열왕기상 장별 요약 강해
구약성경 열왕기의 상편인 열왕기상을 장별 요약하고 각 장별로 강해한 것입니다. 각장 강해는 추가로 첨부된 장별 강해 글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성되지 않은 글은 링크되지 않습니다.
열왕기상 1장 요약
다윗이 늙자 수넴 여인 아비삭을 들여 수종 들게 한다. 아도니야가 왕이 되려 하지만 나단과 밧세바 다윗에게 알리고 솔로몬이 왕이 되도록 한다.
- 1-4절 수넴 여인 아비삭이 다윗을 수종들다.
- 5-10절 아도니야가 왕이 되려하여 사람들을 모아 잔치하다.
- 11-27절 나단과 밧세바가 다윗에 이 사실을 알리고 옛약속을 되새기다.
- 28-53절 솔로몬이 왕ㅇ되고 아도니야 사람들은 흩어지다.
열왕기상 2장 요약
다윗은 왕이된 솔로몬에게 주의해야할 일들과 기억해야할 사람들을 알려 줍니다. 솔로몬은 하나씩 정적들을 제거하여 왕이를 공고히 합니다.
- 1-12절 다윗의 권면과 죽음
- 13-18절 아도니야가 밧세바에게 수넴 여인과 결혼하도록 청하다.
- 19-25절 밧세바의 말을 듣고 아도니야의 의도를 알아챈 솔로몬이 아도니야를 제거하다.
- 26-35절 제사장 아바아달을 사독으로, 군사령관 요압을 대신해 브나야를 세우다.
- 36-46절 시므이를 죽이다.
열왕기상 3장 요약
솔로몬은 지혜의 왕이다. 하지만 그의 지혜는 스스로 생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임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가 바뀐 여인의 판결은 솔모몬의 지혜가 갖는 특징으로 인간의 본성을 헤아리를 힘을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 1-3절 솔로몬이 바로 딸과 결혼, 산당에서 분향함
- 4-15절 기브온 산당에서 일천번제 지혜를 구함
- 16-28절 아이가 바뀌 두 여인을 판결함
열왕기상 4장 요약
4장은 솔로몬의 능력과 위엄을 말합니다. 얼마나 대단한 존재인지를 과장스럽게 말합니다. 심판론적 관점에서 전개되는 열왕기의 관점상 4장의 화려함은 하나님을 거역할 경우 하나님께서 주신 많은 복과 능력도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시는 이도 하나님이시고, 가져가시는 분도 하나님이시다.
- 1-6절 솔로몬의 신하들
- 7-19절 지방 관리들
- 20-28절 솔로몬 왕궁의 하루 식량
- 29-34절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러 오는 사람들
열왕기상 5장 요약
솔로몬은 성전 건축을 위해 다윗과 친한 히람에게 소식을 전해 도움을 청한다. 히람의 도움으로 성전 건축이 시작된다.
- 1-6절 솔로몬이 히람에 성전 건축을 위해 도움을 청하다.
- 7-12절 히람이 제안을 수용하고 솔로몬이 선물을 히람에게 보내다.
- 13-18절 성전 건축을 위한 역군들
열왕기상 6장 요약
솔로몬은 최선을 다해 성전을 건축한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나타나 법도와 율례를 따르면 다윗에게 한 약속이 이루어지리라 재확시켜 주신다. 열왕기 기자는 성전이 중요한게 아니라 율례와 법도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 1-10절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시작한다.
- 11-13절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나타나시다.
- 14-38절 성전 건축을 마치고 외부를 치장하다. 성전은 7년 동안 건축되었다.(38절)
열왕기상 7장 요약
솔로몬은 13년에 걸쳐 자신의 궁전을 지었고, 성전 건축을 마친 후 히람이라는 장인을 불러 성전 기구들을 만들게 했습니다. 히람은 두 기둥, 바다, 물두멍 등 청동 기구들을 제작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성전 기구들이 만들어졌고 성전 내부에 배치되었습니다. 이후 솔로몬은 다윗이 헌납한 금, 은, 기물들을 성전 곳간에 두어 성전의 완성을 마무리했습니다.
- 솔로몬의 궁전 건축 (1-12절)
- 히람의 성전 기구 제작 (13-47절)
- 성전의 금, 은 기물 배치 (48-51절)
열왕기상 8장 요약
솔로몬은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와 족장을 예루살렘에 모아 성전으로 언약궤를 옮겼습니다. 제사장들이 궤를 지성소에 두었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 찼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도하며, 백성들이 주님께 순종하고 용서를 구할 때 응답해 주시길 간구했습니다. 그 후 왕과 백성들은 화목제와 번제를 드렸고, 성전 봉헌을 기념하여 14일간 큰 절기를 지켰습니다.
-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김 (1-11절)
-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 (12-53절)
- 제사와 축제 (54-66절)
열왕기상 9장 요약
솔로몬이 성전과 왕궁 건축을 마친 후, 하나님께서 다시 나타나 솔로몬과 언약을 갱신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이 그분의 계명을 지키면 이스라엘의 왕위를 굳게 하시겠지만, 불순종하면 나라가 멸망하고 성전이 버림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이후 솔로몬은 히람과의 교역을 통해 도시들을 주고받았으며, 성전과 여러 건축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솔로몬은 이방 백성들을 노역시켜 많은 성을 건축했습니다.
- 하나님의 두 번째 나타나심 (1-9절)
- 솔로몬의 외교와 건축 활동 (10-19절)
- 솔로몬의 노역과 종교적 활동 (20-28절)
열왕기상 10장 요약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와 명성을 듣고 예루살렘을 방문해 그를 시험했습니다. 솔로몬은 모든 질문에 답했고, 여왕은 그의 지혜와 부에 크게 감탄하며 많은 선물을 주고받았습니다. 솔로몬은 금과 귀한 재료들로 많은 물건을 만들었고, 해상 무역을 통해 엄청난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의 지혜와 부는 온 세상에 알려졌고, 여러 나라에서 조공을 바치며 솔로몬의 지혜를 듣기 위해 왔습니다.
- 스바 여왕의 방문과 솔로몬의 지혜 (1-13절)
- 솔로몬의 부와 교역 (14-22절)
- 솔로몬의 명성 및 부의 확장 (23-29절)
열왕기상 11장 요약
솔로몬은 많은 이방 여인들과 결혼하여 그들의 신들을 따르며 하나님 앞에 범죄했습니다. 그의 노년에는 아내들이 그를 유혹해 우상 숭배를 하게 했고, 하나님은 이에 진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의 불순종 때문에 그의 왕국을 찢어버릴 것을 예고하시고, 여러 대적들을 일으키셨습니다. 그러나 다윗과의 언약 때문에 솔로몬의 생애 동안은 나라가 분열되지 않았고, 그의 아들 르호보암 때에 왕국이 분열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 솔로몬의 이방 아내들과 우상 숭배 (1-8절)
-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 예고 (9-13절)
- 솔로몬의 대적들 등장 (14-25절)
- 여로보암의 반역과 솔로몬의 죽음 (26-43절)
열왕기상 12장 요약
르호보암이 왕위에 오르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동을 덜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나 르호보암은 그 요청을 거절하고 더 가혹하게 다스리겠다고 선언합니다. 이에 북이스라엘 10지파는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우고 반란을 일으켜 나라가 분열됩니다. 남유다는 르호보암의 통치를 받았으며, 여로보암은 금송아지를 만들어 이스라엘이 우상을 숭배하게 했습니다.
- 르호보암의 통치 시작 (1-15절)
- 이스라엘 왕국 분열 (16-20절)
- 여로보암의 우상 숭배 (21-33절)
열왕기상 13장
한 하나님의 사람이 여로보암의 제단에 와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합니다. 제단은 갈라지고 여로보암의 손이 말라붙으나, 그가 회개하자 손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이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길에서 다른 예언자의 유혹을 받아 함께 식사하다가, 하나님의 벌을 받아 사자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이 사건 후에도 여로보암은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 하나님의 사람의 예언과 기적 (1-10절)
- 예언자의 유혹과 하나님의 사람의 죽음 (11-24절)
- 여로보암의 고집 (25-34절)
열왕기상 14장
여로보암의 아들이 병들자, 그의 아내는 예언자 아히야를 찾아가 아이의 회복을 구합니다. 아히야는 여로보암의 집에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하며 아이는 죽을 것이라 말합니다. 그 예언대로 아이는 죽고, 여로보암 가문은 멸망할 것을 선언받습니다. 동시에 남유다의 르호보암도 악을 행하였고, 애굽 왕 시삭이 예루살렘을 공격해 왕궁의 보물들을 약탈해 갔습니다.
- 여로보암 가문에 대한 심판 예언 (1-18절)
- 르호보암의 악행과 시삭의 침략 (19-31절)
열왕기상 15장
아비암이 유다의 왕이 되었으나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 그의 아들 아사가 뒤를 이어 왕이 되었고, 그는 하나님을 따르며 우상 숭배를 제거하는 개혁을 단행했습니다. 반면, 북이스라엘의 왕 나답은 악을 행하다가 바아사에게 살해되었고, 바아사가 왕위에 올라 여로보암의 가문을 모두 멸망시켰습니다. 바아사 역시 여로보암처럼 악을 행하며 하나님 앞에서 죄를 범했습니다.
- 아비암의 통치와 악행 (1-8절)
- 아사의 종교 개혁 (9-24절)
- 나답의 죽음과 바아사의 통치 (25-34절)
열왕기상 16장
바아사가 계속 악을 행하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그의 가문이 멸망할 것을 예언받습니다. 그의 아들 엘라가 왕이 되었으나, 신복 시므리에게 살해됩니다. 시므리는 왕이 되었으나, 7일 만에 오므리가 반란을 일으켜 왕이 됩니다. 오므리는 사마리아를 세우고 통치하다가 그의 아들 아합이 왕위에 오릅니다. 아합은 바알 숭배를 장려하며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악한 왕으로 평가받습니다.
- 바아사의 악행과 심판 (1-7절)
- 엘라의 죽음과 시므리의 짧은 통치 (8-20절)
- 오므리와 아합의 통치 (21-34절)
열왕기상 17장
엘리야가 아합에게 하나님의 명령으로 3년간의 가뭄을 예언합니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지시로 그릿 시냇가에서 까마귀의 도움을 받아 살아갑니다. 이후 과부의 집으로 보내져 과부와 그의 아들이 기적적으로 가루와 기름이 끊어지지 않는 축복을 경험합니다. 과부의 아들이 죽자, 엘리야가 그를 기도로 살려내며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냅니다.
- 엘리야의 가뭄 예언 (1절)
- 그릿 시냇가에서의 생존 (2-7절)
- 과부의 집에서 기적과 부활 (8-24절)
열왕기상 18장
가뭄 3년 후, 엘리야는 아합을 만나 갈멜산에서 바알의 선지자들과 대결을 제안합니다. 바알 선지자들이 제단을 쌓고 기도했으나 아무런 응답이 없었고, 엘리야는 하나님께 기도해 불이 내려와 제단을 태웠습니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인정하며 바알 선지자들을 처형했습니다. 이후 엘리야의 기도로 비가 내리기 시작하며 가뭄이 끝났습니다.
- 엘리야와 아합의 만남 (1-19절)
- 갈멜산에서의 대결 (20-40절)
- 비의 재강림 (41-46절)
열왕기상 19장
엘리야는 이세벨의 위협을 피하여 광야로 도망칩니다. 그는 절망 속에 하나님께 죽기를 구했으나, 하나님의 천사가 그에게 먹을 것을 주며 힘을 회복시킵니다. 하나님은 호렙산에서 엘리야에게 나타나 세미한 음성으로 말씀하시며, 하사엘을 아람 왕으로, 예후를 이스라엘 왕으로, 엘리사를 엘리야의 후계자로 세우라고 명하셨습니다.
- 엘리야의 도피와 절망 (1-8절)
- 하나님의 나타나심과 위로 (9-18절)
- 엘리사의 부름 (19-21절)
열왕기상 20장
아람 왕 벤하닷이 이스라엘을 공격하지만, 하나님은 아합에게 승리를 주셨습니다. 벤하닷이 다시 이스라엘을 공격했으나 또 패배했습니다. 아합은 벤하닷을 사로잡았지만,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그를 풀어주었으며, 이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예언되었습니다.
- 벤하닷의 첫 번째 공격과 패배 (1-21절)
- 두 번째 공격과 이스라엘의 승리 (22-30절)
- 아합의 불순종과 예언 (31-43절)
열왕기상 21장
아합은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고자 했으나, 나봇이 거절하자 이세벨이 음모를 꾸며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차지했습니다. 이에 엘리야는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하며 아합의 가문이 멸망할 것을 선포했습니다. 아합이 회개하자 하나님은 그의 생애 동안에는 심판을 연기하셨습니다.
-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한 아합 (1-16절)
- 엘리야의 심판 예언 (17-26절)
- 아합의 회개와 심판의 연기 (27-29절)
열왕기상 22장
아합은 유다 왕 여호사밧과 연합해 아람과 전쟁
을 벌였으나, 예언자 미가야는 아합의 죽음을 예언했습니다. 아합은 변장을 했지만 전쟁 중에 화살을 맞고 죽었습니다. 여호사밧은 선한 왕이었고, 그의 통치 후 아하시야가 북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습니다.
- 이스라엘과 유다의 동맹 전쟁 (1-28절)
- 아합의 죽음 (29-40절)
- 여호사밧과 아하시야의 통치 (41-53절)
'성경개론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 장별 요약 (0) | 2024.09.22 |
---|---|
요한계시록 개요 구조 장별요약 (0) | 2024.09.15 |
레위기 (Leviticus) 장별 요약 (0) | 2023.01.17 |
출애굽기 장별 요약 (0) | 2022.11.27 |
창세기 장별 요약 (0) | 2022.11.16 |
룻기 장별 요약 (0) | 2022.11.16 |
로마서 개요 및 장별 요약 (0) | 2021.09.10 |
마가복음 장별 요약 강해 목록 (0) | 2021.08.27 |
댓글